본문 바로가기

육아

[모유와분유] 아이 식습관은 모유에서 시작

 

모유가 좋다는 것은 모두 잘 아는 사실입니다.

엄마 상황과 건강에 따라 모유와분유 사이에서 갈등도 많이합니다.

맥길 대학에서 모유에 함유된 DHA와 오메가3지방산이 두뇌 발달에 영향을 미쳤기 때문이라고 추정하고 있고 분유에 들어간 DHA와 오메가3지방산은 인위적으로 첨가하였기 때문에 흡수가 제대로 되지 않을 뿐아니라 같은 효능을 발휘하기 어렵다고 합니다.

 

모유의 좋은점으로 영양, 안정감, 집중력을 꼽을수 있습니다.

모유 중 특히 초유에 함유된 면역항체는 아이를 건강하게 자라게하고 모유수유중 엄마와 아기의 끈끈한 유대감 형성은 어떤 사랑의 말보다 강할 것입니다. 엄마젖을 빨면 눈을 마주치는 아기를 보면 그 어느때보다 안정적이고 편안해 보입니다.

모유는 태독을 없애주는 천연해독제 역할을 하니 상황이 허락한다면 모유수유는 꼭 해야할 사랑의 시작일 것입니다.

 

모유는 오래 먹일수록 좋다는 의견에 찬성입니다.

6개월 이상되면 아기에게 필요한 영양분이 모유만으로 부족하고 빈혈에 걸릴 수 있다고해서 분유를 권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하지만 6개월이면 이유식을 시작할때이고 이유식을 통해 부족한 영양분을 섭취하면됩니다.

분유와 우유를 많이 먹는 아이들이 빈혈에 걸리곤 하는데 이것은 단백질로 인해 생긴 내출혈때문입니다.

우유 단백질에 노출되면 소장 벽 세포들이 벗겨져나가고 적은 양의 출혈이 일어나 철분까지 잃게 되는 것입니다.

칼슘과 단백질은 모유보다 분유에 더 많이 들어있지만 분유 속에 들어 있는 인 성분이 칼슘을 내보내는 작용을 해 모유가 분유보다 오히려 칼슘 흡수율이 더 좋습니다.

 

모유 수유중 엄마가 조심해야하는 음식은 무엇있을까요?

술, 담배 등 대부분 상식적으로 알고 있는 금기 식품 외에도 일상적으로 먹는 음식에도 각별히 신경써야합니다.

항생제와 성장촉진제를 맞고 자란 동물성 단백질, 우유, 치즈 등 유제품은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단백질은 통곡식이나 야채에도 들어 있으니 육식을 하지 않더라도 식사만 제대로 챙겨먹으면 단백질 결핍에 걸릴 염려는 없습니다.

 

미국 유제품의 90퍼센트 이상에서 살충제 잔여물이 검출된다고 합니다. 수입사료를 먹이는 국내 젖소 역시 안전하다는 할 수 없을 것입니다. 유기농 우유, 유제품도 있으니 아이가 어릴때만이라도 신경써야 할 부분일것입니다.

 

분유 광고를 보고 있으면 모유수유중인 분들도 저 분유를 안 먹이면 큰일 날거 같은 착각을 불러일으키고 있습니다.

정말 모유보다 좋은 완전식품을 만든것일까요? 아니면 잘 포장된 광고일까요?

모유수유를 하면서 이유식의 영양에 신경을 쓰는것이 정답이라고 생각합니다.

 

모유와분유 사이에서 고민하시는 분들은 광고를 보지 마시고 모유와분유의 진실을 보시는 안목을 키우시길 바랍니다.

저희아이는 고기는 많이 먹지 않고 우유와 치즈도 거의 주지 않았지만  18개월 모유수유를 했고 어릴때부터 오분도미, 백김치, 시금치, 김 등으로 식사를 하고 있습니다.  현재 몸무게는 평균이상이고 키는 상위 10%입니다. 그리고 건강합니다.

분유,고기,유제품이 정답이 아니라 모유,바람직한 건강식단이 성장에 더 도움을 주고 있다고 믿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