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유통기한 지난 샴푸 활용방법 알아볼께요

유통기한 지난 샴푸 활용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샴푸는 일반 가정용품과 마찬가지로 유통기한이 한정되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제조일로부터 약 2-3년 동안 사용할 수 있으며, 품질은 만료일 이후에 점차 저하될 수 있습니다.

유효기간이 지난 샴푸의 성능 저하는 다음과 같은 이유 때문입니다.

- 제품에 함유된 유효 성분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분해되어 원하는 기능성을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 보존제가 시간이 지나도 잘 보존되지 않으면 세균 증식이나 오염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사용기한이 지난 샴푸는 향이 다르고 만지면 느낌 자체가 달라진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지금 까지 그냥 버리셨다면 다음과 같은 용도 활용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세탁
사용기한이 지난 샴푸는 세탁세제나 가정용 청소 용도로 변경이 가능하며, 세탁물의 얼룩을 제거 할때 사용 할 수 있으며, 실크나 레이스 같은 재질의 옷을 손세탁할 때도 활용 할 수 있습니다.
손세정제 대신 사용 해본적이 있는데 괜찮았습니다.


-신발 세정
깨끗한 천으로 닦을때도 사용 할 수 있는데 세탁도 가능 합니다.
해보시면 아시겠지만 광택이 살아나는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애완용
동울이라고 해도 유통기한 지난 샴푸를 사용하는 것은 바람직 하지 않겠지만 급하게 필요한 경우 활용해 볼 수 있습니다.
사람이 쓰는 제품을 자주 쓰는 것은 바람직 하지 않게지만 상황에 따라 유용하게 사용하면 좋겠습니다.



-보석세정

보석류에도 적용할 수 있는데 물을 섞어 비누 용액을 만들고 보석류를 몇 분간 담근 다음 부드러운 브러시로 부드럽게 문지르면 깨끗해지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설거지

기름지거나 끈적거리는 음식물이 묻은 접시를 애벌 설거지 하는데 사용하면 좋습니다.

주방용 세제를 아낄 수 있는 활용법입니다.

 

-목욕용품

샤워 타월 같은 목욕 용품들을 세척하는데 활용 가능합니다.

살균 효과는 없지만 욕실 바닥이나 세면대를 닦을때도 괜찮습니다.

 


-정원 가꾸기

물에 희석하여 식물의 잎 사이에 있는 해충을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차량세차

차량 외부 세차 할 때 전용 클리너가 없다면 사용해보세요. 때가 잘 지워지는 것을 확인 할수 있어요.

 



사용기한이 지난 샴푸를 사용하는 것은 권장되지 않지만 용도를 변경할 수 있는 창의적이고 실용적인 방법이 많이 있습니다.

세탁과 청소에서부터 애완용 샴푸와 보석세정에 이르기까지 욕실에 방치되 있던 샴푸를 최대한 활용해 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