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광염의 종류
1) 급성방광염
급성방광염의 초기에 방광점막은 특징적으로 충혈, 부종이 나타나고 많은 호산구가 침윤된다. 더 진행하면 점막은 쉽게 탈락되는 양상을 보이면서 출혈이 생기며 곳곳에 작은 궤양을 만든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근육층까지는 침범되지 않는다. 염증은 방광 내에서만 국한되는 단순성 감염이다.
2) 만성방광염
염증의 급성기가 지나고 방광에 감염의 상태가 지속될 때에 만성 방광염의 상태를 보이지만 염증세포의 침윤이 급성기와 다르다. 물론 만성방광염의 초기에는 방광점막의 점진적 부종, 충혈, 상피탈락, 궤양을 형성하기도 하지만 후기에는 점막하층이 섬유아세포, 형질세포, 림프구로 침윤되며 결국에는 방광 근육층이 심하게 비후되고 섬유화되어 탄력을 소실한다.
(1) 세균성방광염
방광염의 80%이상이 하부 요로의 세균 감염으로 인한 것이다. 그러나 감염이 바로 질병으로 연결되지는 않는다. 감염이 되었더라도 건강할 땐 나타나지 않으며 체력이 떨어져 생식기의 산도를 유지할 수 없을 때 나타난다.
(2) 간질성 방광염
방광내부의 근육에 생긴 염증이며 미국에서는 아주 흔한 질환이나 국내에서는 그 동안 진단기준이 없어 단순한 방광염으로 오인되어온 질환이다. 원인으로는 세균감염, 요실금, 면역활성을 들 수 있으나 확실하지 않다. 세균성 방광염과는 원인세균이 다르므로 항생제로는 치료되지 않는다. 일반적인 방광염의 증상을 보이지만 항생제 치료가 효과가 없을 때 의심해볼 수 있다.